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설비관리 직무의 품질활동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직무 관련 궁금증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전기 설비관리 직무가 품질에 기여하기 위해선 무엇을 할 수 있어야할까요??
2026.04.18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전기 설비관리 직무는 단순 유지보수를 넘어 설비 안정성을 통해 공정 품질을 직접적으로 좌우합니다 핵심은 설비 이상을 사전에 감지하고 불량 발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예방보전 계획 수립과 정기 점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상 징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전압 변동 접지 불량 설비 노후화는 제품 품질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력 품질 관리와 설비 상태 표준화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고장 발생 시에는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 동일 불량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공정 부서와 협업해 설비 조건을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 1
전전기쟁이 아직 배고프다작성자2026.04.20
그럼 예지보전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과 순회점검, 예방정비 리스트화를 진행하는게 우선으로 계획을 잡고 트러블 별 원인을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근데 전력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선 릴레이 코디네이션에 대한 지식과 역률 개선 등이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도 있을까요? 꽤나 어렵네여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직무는 개선과 유지보수 두가지 측면에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유지보수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유지 보수 측면에서는 전기 설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공정 변동을 최소화하고, 예방점검으로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여 품질 편차를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개선 측면에서는 안정화, 효율향상, 자동화 등을 통해 공정 신뢰성과 생산성을 높여 장기적은 품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설비관리 직무는 생산라인의 전기설비(모터, 변압기, 드라이브, 센서 등)의 가동률을 개선하고 설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예비품 교체, 정기수리 작업을 추진하며, 설비 trouble shooting 업무에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당 전기 설비가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을 경우 연관 설비가 의도대로 동작하지 못하게 되고 조업 파라미터 설정대로 제품이 생산되지 않게 되어 최종 제품 품질 불량이 발생하여 고객사 클레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설비관리 본연의 업무를 철저하게 수행할 경우 자연스럽게 제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하십시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전기 설비관리 직무가 품질에 기여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은 전력 품질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생산 장비의 정밀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전압 강하나 고조파 같은 전기적 노이즈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설비의 오작동을 방지하고 결과적으로 제품의 불량률을 낮추는 실무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주기적인 열화상 진단이나 계측기 교정을 통해 설비가 최적의 상태로 구동되도록 관리하는 예방 보전 활동 역시 제품 품질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설비의 미세한 진동이나 발열을 감지해 가동 중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면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거예요. 응원하겠습니다.
- 코코사원1현대트랜시스코사원 ∙ 채택률 5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생산 설비의 작업자 실수 방지를 위해서 공정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거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여긴 다들 대단하신분들이 많네요
전 곧 졸업인데도 아직 자격증도 없고 하고 싶은 직무를 딱 정하지 못 했습니다. 그냥 지방 사립대 나와 1년 동안 공기업 공부하면서 취업해야지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하나둘씩 취업하는 선배들을 보면서 사람인 조건만 보고 있고요. 그래서 벌써 직무를 정하신 분들을 보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그냥 전자과가 지원할 수 있는 업무라면 (it 제외) 별생각 없거든요. 사기업가도 공기업 꿈은 못 버리겠지만... 세상엔 역시 대단한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당시에는 나름 열심히 산다고 생각하긴 했으나 학점도 낮고 고여있었단 생각과 많은 생각이 드네요. 다들 멋지십니다!
Q. 중고신입 이직 조언
지방 중견기업 자동차부품 QA팀에서 1년째 재직중입니다. 간단한 스펙만 말씀드리면 학점 3.5, 오픽 AL, 토스 lv.7, 품질경영기사 이게 다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업무는 해외 고객사 시스템 감사(vda 6.3) 대응, 협력업체 평가(sqe), 고객사 warranty 집계 및 월별 추이 분석, 인증심사 대응(IATF 16949, ISO 14001, 50001, 45001, 22163, 정보보안), 내부감사(pcpa) 이렇게 있습니다. 좀 더 규모가 큰 곳에서 일하고 싶은 곳에서 일하고 싶어 이직 준비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요즘 중고신입이 예전처럼 우대하는 추세도 아닌 것 같고, 관세이슈로 소규모로 뽑는 트렌드여서 자동차 말고도 로봇, 방산, 반도체 등 다른 업종으로도 준비하고 싶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업무들이 현업에서 어느 직무와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현재 위치에서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Q. 유니드 품질관리 직무
근무 환경이나 성비는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