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설비관리 직무의 품질활동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직무 관련 궁금증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전기 설비관리 직무가 품질에 기여하기 위해선 무엇을 할 수 있어야할까요??
2026.04.18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전기 설비관리 직무는 단순 유지보수를 넘어 설비 안정성을 통해 공정 품질을 직접적으로 좌우합니다 핵심은 설비 이상을 사전에 감지하고 불량 발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예방보전 계획 수립과 정기 점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상 징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전압 변동 접지 불량 설비 노후화는 제품 품질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력 품질 관리와 설비 상태 표준화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고장 발생 시에는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 동일 불량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공정 부서와 협업해 설비 조건을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 1
전전기쟁이 아직 배고프다작성자2026.04.20
그럼 예지보전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과 순회점검, 예방정비 리스트화를 진행하는게 우선으로 계획을 잡고 트러블 별 원인을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근데 전력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선 릴레이 코디네이션에 대한 지식과 역률 개선 등이 있을 것 같은데 그 외에도 있을까요? 꽤나 어렵네여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직무는 개선과 유지보수 두가지 측면에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유지보수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유지 보수 측면에서는 전기 설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공정 변동을 최소화하고, 예방점검으로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여 품질 편차를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개선 측면에서는 안정화, 효율향상, 자동화 등을 통해 공정 신뢰성과 생산성을 높여 장기적은 품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설비관리 직무는 생산라인의 전기설비(모터, 변압기, 드라이브, 센서 등)의 가동률을 개선하고 설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예비품 교체, 정기수리 작업을 추진하며, 설비 trouble shooting 업무에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해당 전기 설비가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을 경우 연관 설비가 의도대로 동작하지 못하게 되고 조업 파라미터 설정대로 제품이 생산되지 않게 되어 최종 제품 품질 불량이 발생하여 고객사 클레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설비관리 본연의 업무를 철저하게 수행할 경우 자연스럽게 제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하십시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전기 설비관리 직무가 품질에 기여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은 전력 품질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생산 장비의 정밀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전압 강하나 고조파 같은 전기적 노이즈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설비의 오작동을 방지하고 결과적으로 제품의 불량률을 낮추는 실무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주기적인 열화상 진단이나 계측기 교정을 통해 설비가 최적의 상태로 구동되도록 관리하는 예방 보전 활동 역시 제품 품질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설비의 미세한 진동이나 발열을 감지해 가동 중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면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거예요. 응원하겠습니다.
- 코코사원1현대트랜시스코사원 ∙ 채택률 5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생산 설비의 작업자 실수 방지를 위해서 공정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거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 지원 방향성이 고민됩니다.
서성한 전자과 졸업유예생입니다. 학점은 전체 3.73/4.5, 전공 3.7입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Quartus 블록 기반 FPGA 디지털 회로 설계 2-stage OP Amp 설계 벅 컨버터를 활용한 DC-DC 컨버터 설계 Verilog를 이용한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 설계 STM32 MCU 보드 실습 엣지 디바이스에서 YOLO 모델 실행 디지털/아날로그 회로, 임베디드 경험이 혼재되어 있는데, 각각 깊이 있게 파고든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채용 공고를 볼 때마다 지원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현재는 회로설계, AE, HW, SE 직무 등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부분이 궁금합니다. 현재 스펙이 취업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앞으로 어떤 스펙이나 경험을 추가로 쌓아야 경쟁력이 생길지 현실적으로 취업 가능성이 높은 직무가 무엇인지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 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짧은 경력을 기재하는게 옳은 방법일까요?
인사 계열로 취업 준비중입니다. 사연이 조금 긴데요, 요점은 3개월 짧은 경력을 이력서에 기재하는 것이 옳은지 궁금합니다. 지방국립대 경영학과 졸업했구요. 문과 취업은 더 어려운걸 알기 때문에 졸업 전까지 직무 관련 인턴 3회, 대학 학생단체 대표 1년, 직무 및 어학 자격증도 다수 취득하면서 나름 아등바등 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제 위치를 알기 때문에 대기업, 공기업까진 아니더라도 최대 중견기업에서 탄탄한 중소기업까지라도 취업을 하자는 생각으로 노력 중입니다. 인사쪽 취업을 목표로 했으나 일단 전공 살려서 지원할 수 있는 건 다 해보면서 작년 중견기업 재무팀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나름 야근도 하고 많이 배우려 노력했는데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3개월 동안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잃어서 퇴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퇴사 후 면접기회가 그동안 10번 정도 있었는데 짧은 경력을 기재하지 않으면 면접장에서 공백기 질문이 들어옵니다.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을까요
Q. 졸업유예 고민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두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전적으로 제 잘못으로 인한 일이라 부끄럽지만 판단이 잘 안서서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4학년 2학기에 인턴을 합격해서 원격 강의 6학점을 수강했습니다. 제 잘못으로 6학점 모두 기말고사 날짜를 착각해서 응시하지 못했고 다행히 중간고사를 만점 받아둬서 F학점은 아닌 D학점을 받았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취준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성적이 너무 내려가서 3.8에서 3.6이 되었습니다. 졸업 유예를 하며 재수강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원격 인기 강의라 확실히 재수강 할 수있는지는 모르겠음)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